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콜레스테롤을 바꿀수 있는 4가지 생활습관

by ○★☆↓▲↓▲ 2021. 1. 16.

나이가 들면서 주변에 심장병이나 혈관 질환과 같은 지병을 앓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데요 이러한 질병에 대해 안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 예전에는 이 말이 크게 와 닿지 않았는데 나이가 조금씩 들면서 몸에 아픈 곳이 늘어나다 보니 정말 건강은 건강할 때 미리 예방하고 지키려는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아플 때는 이런 생각이 더 들곤 하죠

 

 

 

위에서 말한 심장 질병이나 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은 우리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높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우리가 가지는 생활 습관의 변화에 따라 크게 관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약에 의지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보다 우리의 생활 습관, 생활방식의 변화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은 어떨까요? 

 

 

콜레스테롤은 무엇인가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있는 세포에서 발견되는 지방과 같은 물질을 의미하는데요 정상적인 수준의 콜레스테롤은 건강한 세포와 조직 구성에 꼭 필요합니다. 높은 수치의 콜레스테롤은 심장병이나 뇌졸중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의 원이 이 되기도 하죠.

 

 

여러분의 식단을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들로 한번 바꿔보세요

 

규칙적인 식단관리를 통해 더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붉은 고기와 전지방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악화시키게 되는데 포화지방을 제한하거나 적당히 조절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 섭취도 여러분의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게 되고 고밀도 지단백질이나 몸속의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 심장병과 같은 심장과 관련된 지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하네요. 

 

 

여러분이 단백질을 위해 섭취하는 붉은 고기 대신에 생선을 섭취해보세요. 생선을 섭취하게 되면 포화지방에 대한 과다노출을 피하게 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높아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어리, 연어. 참다랑어와 같은 수은이 없는 생선을 선택해 수은의 노출을 막으셔야 하고요. 혹시 상어 황새치, 고등어와 같은 수은 수치가 높은 물고기는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버터와 마가린을 여러분 요리에 사용하는 대신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오일로 대체를 해보세요. 건강한 오일로 대체하면 여러분의 저밀도 지단백질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덜 가공되고 항산화제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식단에 식이 섬유를 증가시키세요. 가용성 섬유질은 혈루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과체중인 사람의 경우 본인 체중의 10프로만 줄이더라도 저밀도 지단백질 수치가 8프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아래의 표는 성별 및 활동 수준에 대한 이상적인 칼로리 요구 사항입니다

여성 나이 필요 칼로리량 남성 나이 필요 칼로리량
9세에서 13세 1600-2000 9세에서 13세 1800-2200
14세에서 18세 2000 14세에서 18세 2400-2800
19세에서 30세 2000-2200 19세에서 30세 2600-2800
31세에서 50세 2000 31세에서 50세 2400-2600
51세이상 1800 51세이상 2200-2400

여러분이 만약 당분 섭취를 많이 하고 있다면 몸속의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당분은 몸속에 있는 고밀도 지단백질의 수치를 낮추게 되고 저밀도 지단백질 수치를 높인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당분에는 트리 글리세이드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 지방 중 하나로 고단백질 수치를 낮추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심혈관 질환에 원인이 되고도 하고 암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흡연은 여러분의 면역세포를 손상시키고 저밀도 지단백질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어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 역시 콜레스테롤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마시는 술에는 알코올 성분인 에탄올이 함유되어 심장병과 같은 심장 관련 질환에도 좋지않은 역할을 한다고 하니 심장관련 지병이나 가족 내력이 있으신 분은 과도한 음주는 꼭 삼가셔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심혈관 질환에 관련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조그만 생활 습관이 우리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조금씩이라도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꾸도록 노력을 해보세요. 작은 변화가 우리의 미래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 지금 당장에라도 실천해야겠죠? 

 

오늘도 건강 관련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방문자 님들도 건강하고 행복한 2021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만약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한 번씩 눌러주고 가시면 제가 글 쓰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그럼 다음에 또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